당뇨 초기 증상 및 당뇨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한국의 당뇨 인구

2022년을 기준으로 국내 당뇨병 환자가 6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그리고 당뇨병 고위험군인 당뇨병 전단계 인구는 약 1583만 명이라고 합니다. 당뇨의 경우 생활 습관을 통해 충분히 예방 할 수 있기에 당뇨 초기 증상 원인을 빨리 인지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당뇨 초기 증상을 체크해보고 당뇨 예방과 관리를 위해 평소 섭취해야 할 당뇨에 좋은 음식 등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의 원인 및 초기 증상

당뇨 초기 증상

당뇨의 원인

당뇨병은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때 발생하게 되는 질병입니다. 당뇨의 경우 선천적인 원인도 있지만 대부분은 비만, 나쁜 식습관,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 후천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당뇨의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절한 혈당 관리가 필수입니다. 만약 당신이 아직 당뇨 전단계라면 적절한 식단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당뇨로 진행되는 것을 막고 정상 혈당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그러나 당신이 이미 당뇨가 진행된 상태라면 약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하고 동시에 식단, 운동, 당뇨에 좋은 영양제 등을 통해 적극적인 혈당 관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당뇨에 좋은 임식과 당뇨를 유발하는 음식을 파악하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당뇨 초기 증상

1️⃣ 목이 자주 마르고 침이 마른 경우가 많다.
2️⃣ 화장실 가는 횟수가 점점 늘어났다.
3️⃣ 많이 먹어도 공복감과 식욕이 자꾸 생긴다.
4️⃣ 점점 살이 빠지고 몸이 야위어 간다.
5️⃣ 항상 나른하고 매사가 귀찮다.
6️⃣ 눈에 초점이 잘 안 잡히는 증상이 잦다 .
7️⃣ 잇몸 염증이 자주 발생하고 피가 난다.


가장 많이 알려진 당뇨병의 3대 증상은 다음(多飮), 다식(多食), 다뇨(多尿)입니다. 혈당이 높아지게 되면서 소변으로 당이 빠져나가게 되고 이때 포도당이 다량의 물과 같이 방출되기 때문에 소변을 자주 많이 보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영향으로 몸 안의 수분이 모자라 갈증을 자주 느끼게 되고 물도 많이 마시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이 소변으로 빠져나가 에너지로 이용되지 못하게 되어 더욱 공복감이 심해지고 자주 음식을 섭취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당뇨 초기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서 혈당을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에 발견할수록 당뇨병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병은 인슐린 부족이나 인슐린 저항으로 인해 혈당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식사 시에는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는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 귀리, 보리 등 통곡류

곡류에는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식이섬유는 소화 과정에서 천천히 분해되기 때문에 혈당 상승을 완화시키고 혈당 조절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당뇨 식단에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현미밥, 잡곡밥이 필수입니다.

현미나 보리와 같은 잡곡의 경우 GI지수가 낮기 때문에 GI지수가 높은 백미, 밀가루 음식보다 느리게 분해되어 혈당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 역시 식이섬유와 라이코펜 같은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당류가 적게 들어있는 반면 식이섬유는 풍부하기 때문에 우리 몸의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근 맛있는 스테비아 토마토의 경우 단맛이 강해서 혈당을 높이지 않을까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테비아 토마토의 경우 대체당 스테비아를 사용하여 재배하였기 때문에 혈당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안심하고 드셔도 될 것 같습니다.

생선, 닭가슴살

단백질의 경우 완만하게 혈당이 상승하기 때문에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단백질을 섭취하더라도 가능하면 지방이 많은 육류보다는 지방이 적은 생선이나 닭가슴살로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혈당을 안정시켜주는데 도움이 되는 크롬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당뇨에도 도움을 주는 좋은 식재료입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체중관리를 위해 칼로리가 낮고 영양소가 풍부한 식물성 식품을 자주 또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콩, 견과류

콩에는 당뇨 예방에 좋은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콩을 섭취할 경우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콩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고, 당뇨 합병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호두나 아몬드, 캐슈넛같은 견과류에는 당뇨 환자에게 좋은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또한 견과류는 탄수화물 비율이 낮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섭취시 혈당 상승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당뇨의 원인 및 당뇨 초기 증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당뇨를 예방하고 혈당 조절을 할 수 있는 건강한 당뇨에 좋은 음식도 알아보았습니다.

당뇨의 경우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확실하게 치료하고 나아질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들 참고하셔서 항상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취향의시작
Logo
Compare items
  • Total (0)
Compar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