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영양제 추천 :: 임신 초기, 중기, 후기 복용시기

우리 부부에게 소중하고 새로운 생명이 찾아오는것만큼 감격적인 순간은 없을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으로 아가가 찾아왔던 순간을 아직도 잊을수 없습니다. 임신을 확인한 후 산모와 아이의 건강한 출산을 위해 임산부 영양제 추천 제품을 샅샅이 뒤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기별로 꼭 섭취가 필요한 임신부 영양제 성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임신 초기, 중기, 후기에 어떤 영양소가 필요하고 또 복용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기별 임산부 필수 영양제

시기별 임산부 영양제 추천

임신부 영양제의 핵심은?

임신을 했을 경우 시기별로 가장 중요한 영양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임신 초기에 꼭 먹어야 할 엽산과 임신 중기에 꼭 섭취해야 할 철분이 바로 그것입니다.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형성에 필수 영양제이며 철분은 건강한 적혈구를 형성하여 우리 아기에게 영양소와 산소를 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두가지 영양소를 중심으로 하고 나머지 영양소를 추가적으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임신 기간 영양제 복용 주의사항

기본적으로 임신 시기에는 영양제나 감기약 등 수시로 복용하는 어떠한 약이라도 담당 의사와 상담을 한 후 복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약이라도 임신 중에는 태아와 산모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담당의사와 상담 후 약을 정하고 복용량도 체크를 하는 것이 산모와 태아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입니다. 그리고 특히나 다음과 같은 영양제는 임신기간 중 과도하게 복용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산부 영양제 추천 순위

엽산


– 임신 1개월 전 ~ 임신 13주차 정도까지
– 태아의 신경관 결손 예방

📌 엽산 복용시기
임신 준비단계인 임신 1개월 전부터 임신 13주차까지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그 이후에도 계속 복용하여도 괜찮습니다. 

📌 엽산의 효능
엽산은 비타민B9로도 불리는데 우리 몸의 세포와 혈액을 생성하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엽산의 경우 소중한 아기의 신경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이므로 무조건 드셔야 합니다. 또한 임신중 엽산이 꾸준히 복용하시면 무뇌아나 심장 기형 등 태아의 신경관 결손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 엽산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임산 이후에는 임신 전보다 엽산의 섭취량을 1.5배(임산부의 엽산 권장섭취량은 1일 620ug) 가량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엽산의 경우 음식 조리중 파괴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가 어려워 영양제로 보충을 해주는것이 꼭 필요합니다.  

비타민D


– 태아의 건강한 뼈 성장에 도움
– 임신성 고혈압이나 임신성 당뇨 예방에 도움

📌 비타민D 복용시기
비타민D의 경우 임신 준비 기간부터 출산 이후 수유 기간까지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D의 효능
비타민D의 경우 태아의 건강한 뼈 성장에 관여를 하는 영양소입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의 경우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영양제로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는 태아뿐만 아니라 임산부가 겪을수 있는 임신성 고혈압(자간전증), 임신성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비타민D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비타민D의 경우 대표적인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따라서 지방이 풍부한 식사를 한 후에 섭취를 하는 것이 우리 몸의 흡수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따라서 맛있는 음식을 충분히 드시고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


– 임신 1개월 전 ~ 출산 후 까지
– 변비와 함게 세균성 질염과 요도염 예방

📌 유산균 복용시기
유산균의 경우 임신 준비 단계인 임신 1개월 전부터 출산 후까지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유산균의 효능
산모의 임신 시기에는 변비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꼭 필요한 영양소로 산모의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산모의 세균성 질염이나 요도염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태아의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유산균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유산균의 경우 사람마다 효과적인 섭취량이나 균주가 다를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유산균 제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몇 가지의 제품을 비교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칼슘


– 임신 3개월 ~ 출산 후 1개월 정도까지
– 아기의 뼈 성장과 산모의 골다공증 예방

📌 칼슘 복용시기
칼슘의 경우 임신 3개월 무렵부터 출산 후 1개월 정도까지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이 출산 후 산모의 몸을 회복하는 과정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 칼슘의 효능
비타민D와 마찬가지로 칼슘 역시 아기의 뼈 성장에 필수적으로 도움이 되는 영양제입니다. 또한 칼슘을 충분히 섭취할 경우 산모의 골밀도 감소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칼슘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임산부의 칼슘 1일 권장 섭취량은 700mg입니다. 반드시 1일 권장 섭취량 이상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은 음식으로도 영양소를 섭취하기가 좋기 때문에 임신중 우유, 치즈, 요거트, 두부, 달걀 등을 챙겨 먹는것도 좋습니다. 다만 칼슘의 경우 철분제와 함께 섭취할 경우 흡수율이 떨어질수 있기 때문에 최소 6시간 간격을 두고 먹는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 임신 4개월 이후 ~ 임신 9개월
– 아이의 두뇌 발달과 시각 형성에 도움

📌 오메가3 복용시기
임신 중기로 접어드는 임신 4개월부터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출산 시에 출혈의 위험이 있거나 걱정이 될 경우 출산 예정일 1개월 전부터는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오메가3의 효능
오메가3 영양제의 경우 아기의 두뇌 발달과 시각 형성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또한 오메가3 복용시 조산이나 미숙아 출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오메가3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오메가3의 주요 구성 성분의 DHA와 EPA입니다. 임신 중기에 DHA와 EPA를 합쳐서 0.5g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동물성 오메가3 보다는 식물성 오메가3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철분


– 임신 중기의 필수 영양제 : 건강한 적혈구 생성
– 임신 5개월 ~ 출산후 4개월 정도까지

📌 철분 복용시기
철분의 경우 임신 중기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제로 임신 중기인 임신 5개월부터 출산후 4개월까지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철분의 효능
건강한 적혈구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가 바로 철분입니다. 중기 임산부 영양제로 철분을 충분히 섭취할 경우 건강한 적혈구가 만들어지면 혈액량이 충분해지고 이를 통해 아기에게 영양소와 산소를 잘 전달할수 있습니다. 만약 철분이 부족할 경우 태아의 성장에 악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산모에게도 임신성 빈혈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 철분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임신 중기의 임산부 1일 철분권장량은 27mg 정도입니다. 다만 다태아를 임신하였거나 빈혈이 있는 경우 복용량을 늘려 60~100mg 정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철분을 섭취할 경우 속이 불편하거나 변비가 생길수도 있으므로 유산균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임신 시기별로 도움이 되는 필수적인 임산부 영양제 추천 제품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여러가지 영양제가 임신 기간 태아와 산모에 여러가지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한번쯤은 꼭 챙겨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임신을 하게 되면 거주지 보건소에서 엽산과 철분은 무료로 챙겨주니까 임산부 등록 후 꼭 받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보건소에서 무료로 제공할만큼 엽산과 철분은 임신 출산 기간에 꼭 필요한 영양제이니 다른 영양제는 모르겠지만 이 2가지는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임산부 영양제 뿐만 아니라 건강도 꾸준히 하셔서 건강한 아기 출산하시길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취향의시작
Logo
Compare items
  • Total (0)
Compar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