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기간 중 섭취에 주의가 필요한 영양제??

우리 부부에게 아이가 찾아보면 산모가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기 위해 여러가지 영양제 제품을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특히 엽산이 그리고 임신 중기에는 철분이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제 말고 섭취나 복용에 주의해야 하는 영양제가 있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산시기 영양제도 주의해야 하는 이유?

임신 시기 주의해야하는 영양제

영양제를 먹어도 될까?

결혼을 하고 임신을 하게 되면 주위 분들의 축하와 함께 건강에 좋다는 여러가지 음식이나 영양제를 선물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선물들이 참으로 감사한 일이지만 임산부의 경우 어떠한 약이든 복용전 기본적으로 담당 전문의와 상담은 필수입니다.

임신 기간 중에는 아무리 몸에 좋은 영양제일지라도 과다복용하게 되거나 임신 주차를 고려하지 않고 자의로 복용할 경우 산모나 태아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임신 시기 검증되지 않은 건강기능식품이나 한약 등을 무분별하게 드셔서 고생하셨다는 분들의 후기를 종종 보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임신 시기에는 어떤 약이든 의사와의 상담 후 복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임신 중 주의가 필요한 영양제는?

임신 기간 주의가 필요한 영양제

기본적으로 임신 준비 시기부터 임신 기간까지 부족한 영양제를 잘 챙겨 먹는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임신 준비때부터 임신 초까지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방지하기 위해 엽산이 가장 중요하고 임신 중기에는 적혈구 생성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철분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런 필수 영양제를 잘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정 영양제 성분들의 경우 과다 복용을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하는 대표적인 영양제 성분들이 바로 비타민A와 요오드입니다.

비타민A와 요오드 모두 태아와 산모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이지만 과다복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복용량 조절은 필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바로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A는 사실 태아 성장시, 특히 폐 형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 저체중아를 출산할 위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비타민A도 너무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비타민A 섭취량이 하루 1500μg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내가 지금 먹고 있는 비타민A의 함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요오드

요오드의 경우 우리 몸의 대사 속도를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데 필수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임신 기간 중 요오드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태아의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요오드이 경우 김이나 미역 등에 풍부한 영양소이고 일반적인 한국인의 식단 구성을 보면 부족하지 않은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임신부에서 별도로 요오드를 추가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각종 추출물

건강기능식품에서 원료로 이용되는 다양한 추출물들 역시 가능하면 임산부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추출물의 경우 특정 성분을 농축한 형태로 체내에서 일반식품으로 섭취하는 것과는 다르게 작용하게 됩니다.

또한 이런 추출물의 경우 대부분 임신부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 태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각종 추출물로 제조된 건강기능식품은 임신 기간 동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하는 질문(FAQ) ?

Q. 임신 기간 중 꼭 필요한 영양소는 무엇인가요?

임신 기간에 태아와 산모에게 도움되는 여러가지 영양소들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엽산과 철분입니다.

임신 초기에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예방하고 적혈구 형성과 세포 분열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임신 중기의 복용해야 하는 철분은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인데 혈액량이 충분해야 뱃속의 아이에게 충분한 영양소와 산소를 전달해 줄 수 있습니다.

Q. 출산후에도 영양제를 먹는 것이 좋은가요?

출산 후에도 가능한 한 드시던 영양제를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의 경우 수유 기간동안에도 계속 섭취하는 것이 좋고 칼슘과 철분은 출산 후 산모의 몸이 회복되는 과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메가3의 경우 출산 후 꾸준하게 복용할 경우 엄마의 산후 우울증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임신 시기 주의가 필요한 영양제 성분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임신 시기에는 특정 영양제의 과다 복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임신 기간에는 약이나 영양제 복용시 꼭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기간 중 태아와 산모에게 도움되는 영양제는 꼭 잘 챙겨드시고 더불어 주의해야 할 영양제는 꼭 미리 체크해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취향의시작
Logo
Compare items
  • Total (0)
Compare
0